어이가 없네요. 내가 무슨 모순을 이야기 했나요? 본인의 원 글에 댓글을 안달고 남의 댓글에 끼워들어와서 많이 배웠다고 가르쳐들려고 해놓고 대 논리가 뭐가 찔린다는 거요? 당신은 어디 갇혀 있고 일상과 사상이 감시 받고 검증 당하는 북한 체제를 싫어하죠? 대한민국 국민 아니 인간이라면 그런 억압된 체제를 싫어하는 게 정상이고 일반적이에요. 가장 근본적인 그런 것부터 알고 말을 하셔야지 자신과 생각이 다르다고 그런 식으로 말하는 것 자체가 틀러먹은 거예요. 사회학 공부 하셨다니까 연구 좀 더 해보세요. 왜 개독과 극우들이 우리 사회의 좌파들은 북한 체제를 신봉하지 않는 데도 막무가내로 좌파, 공산주의, 북한 프레임을 씌우려고 하는 지에 대해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