분탕질을 하든 말든 잠실 나가는 데는 아무 상관이 없는 이유 : 주위에 휩쓸릴 이유가 아무쪼록 없음.. 나의 참정권이 제대로 쓰여지지 않았다는 게 명백한 사실. 전쟁이 나든 말든 관심없어도 괜찮음 전자투표가 되든 말든 관심없어도 괜찮음 중국인들이 투표에 참여하든 말든 관심없어도 괜찮음 나라에서 뿌리는 돈 내 세금인지, 내 노후의 빚이 될지 아닌지 관심없어도 괜찮음 근데 정말로 이 사태가 그냥 넘어가버리면 이제부터는 내가 그 어떤 말을 해도, 그때는 이미 늦었다는 거.. 이미 오래전부터 지나왔지만 이제는 정말 끝에 끝을 달리고 있다는 거.. 정신을 차리려고 할때마다 각종 현혹될만한 것들로 눈을 계속 가려 철저히 무관심할 수 있도록 훈련이 되어갈 거라는 거. 너무나 많지. 그런 현혹될 요소들이.. 우리나라는.. 스포츠, 연예인, 각종 범죄이슈, 오락아이템, 술, 마약 등등 이 모든 걸 피해가야할 거고, 그건 굉장히 어려운 싸움이 될거다.